Anthem가 종료되면서 게임의 실행 프로듀서가 거의 4시간짜리 사후 청.. +5
- 공감0
- 댓글0
- 등록일 : 2026-01-15 22:10:01
- 조회수 : 6
4760-> ※ 글을 삭제하시려면 글등록시 입력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 글을 수정하시려면 글등록시 입력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앤섬(Anthem) 게임의 생산자 마크 다라(Mark Darrah)가 게임 개발 전반에 대해 이야기하는 걸 엿볼 수 있는 새로운 유튜브 비디오가 공개되었습니다. 마크 다라는 게임의 개발 시작부터 라이브 서비스 측면의 개발이 중단된 지점까지 세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크 다라는 당시 바이오웨어(BioWare) 사장 케이시 헛슨(Casey Hudson)이 이 게임을 EA에 "새로운 바이오웨어(BioWare)"로 제안했다고 이야기합니다. 기존의 바이오웨어 스튜디오가 단일 플레이어 어드벤처를 수년에 걸쳐 개발하여 평론적으로 좋게 평가받지만 장기적인 재정적 이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게임을 만드는 대신, 바이오웨어는 당시 새로운 형태로 급부상하고 있던 항상 온라인, 라이브 서비스 장르에 그들만의 스토리텔링 브랜드를 가져다주는 것이었습니다. "만약 FIFA가 바이오웨어였다면," 마크 다라는 이를 파악합니다.
'앤섬'은 매스 이펙트(Mass Effect) 스튜디오에서 개발되었고, 2019년 EA가 게임을 발매했습니다. 이 게임은 매스 이펙트를 만든 사람들에 의해 새로운 프랜차이즈의 시작으로 제안되었으나, 게임 발매 시 중간 정도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마크 다라의 비디오에서는 '앤섬'의 격동적인 개발 과정이 나열되는데, 케이시 헛슨이 스튜디오를 완전히 떠나고, 프로젝트의 지휘봉이 마크 다라에게 넘어간 것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마크 다라는 '앤섬'이 2010년대 중반에 '배고풀렸다(starved)'고 설명하며 그 시기에 '앤섬'을 출시하기 위해 개발자들이 '투입'되었던 드래곤 에이지: 더 베일가드(Dragon Age: The Veilguard)에 대한 영향에 대해 설명합니다.
다라 비디오에서 자주 비웃어진 '앤섬'의 사전 예약 스프레드시트(표)에 대한 분석도 소개되었는데, 다양한 사전 예약 인센티브와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조기 액세스 방법을 설명하는 이 표를 보면서 "플레이어에게 어떤 버전을 선택해야 하는지 설명하기 위해 차트를 작성해야 한다면, 그 구매 결정에 세세함이 있기 때문에 심각한 실수를 저질렀다"라고 합니다.
마크 다라는 게임의 평가에 대해 "나쁘다"고 설명하며, 현재 PS4 버전은 Metacritic에서 54점, Xbox One 버전은 65점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힙니다. 바이오웨어는 그 당시 70점대를 목표로 삼았지만, 그래도 그것이 이전 바이오웨어의 기준을 아직 하회하는 수준이었습니다. "그것은 일부 꽤 괜찮은 부분과 몇몇 좋지 않은 부분을 갖추고 있는 게임인데, 그것이 아주 괜찮지 않은 부분을 기대하는 이 장르에서 그것들이 훨씬 더 좋아야 한다"고 마크 다라는 말합니다.
앤섬은 또한 EA CEO 앤드류 윌슨(Andrew Wilson)에 따르면 상업적으로 실패한 것으로, 게임이 내부 목표로 정한 6백만 장 기준에 도달하지 못했으며, 마이크로트랜잭션 매출도 예상보다 부진했습니다. 게임이 발매된 이후, 바이오웨어에서 작은 그룹의 개발자들이 '앤섬 넥스트(Anthem Next)'라고 불리는 게임의 소프트 재시작을 준비 중임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는 엔드게임 콘텐츠에 집중하고, 새로운 소셜 공간을 포함하며, 플레이어들의 다른 우려 사항에 대응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계획은 곧 포기되었습니다. 2021년 2월에, 게임이 발매된 후 딱 2년여 만에 '앤섬' 개발이 종료될 것이라고 발표되었습니다. 당시 바이오웨어 오스틴 스튜디오 디렉터 크리스찬 데일리(Christian Dailey)는 "개발자들에게 무리한 스트레스"를 주어 팀이 그 시점에 있었던 드래곤 에이지: 더 베일가드 개발에 초점을 맞춰야 했다고 말했습니다.
'앤섬'의 실패는 EA에 거대한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버그 메게인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드래곤 에이지: 더 베일가드는 멀티플레이 컴포넌트를 지녀야 했으나 '앤섬'의 실패를 통해 EA는 완전히 싱글플레이어 경험을 선호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이 멀티플레이 디자인 철학의 일부 측면은 여전히 RPG의 중간 정도의 평가의 이유로 지목되었습니다.
바이오웨어는 현재 매스 이펙트 프랜차이즈의 다음 게임에 착수 중에 있습니다.
원문링크 : https://www.videogameschronicle.com/news/as-anthem-shuts-down-the-games-executive-producer-has-released-a-nearly-four-hour-post-mortem/
리플
0건 l 1/0 페이지
리플쓰기
이모티콘
주사위
| 글번호 | 글제목 | 닉네임 | 글작성일 | 조회수 |
|---|




























냥코대전쟁
페이트 그랜드 오더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점프 어셈블
우마무스메 PRETTY DERBY
리니지2 레볼루션
원스휴먼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